본문 바로가기

이슈

신용 등급 제도 평가

  경제 생활을 하는 성인이라면 언제든 한번은 검색해 볼 것이다. 보통은 신용카드를 만들 때 신용 카드 회사에서 찾아 볼 것이다. 그리고 집 마련한다든지의 이유로 대출을 받게 될 때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이것이 한 번 떨어지면 회복에 시간이 걸린다. 그래서 필요한 때 적기에 사용하려면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 

  •   신용 등급

   신용 평점에 따라 1000점까지 줄수 있다. 높은 수일수록 신용이 좋은 것이다. 통계적으로 연체 가능성이 낮을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이 점수를 바탕으로 금융 회사에 10 등급까지 나눠지게 된다. 여기서는 반대로 낮은 수가 좋은 것이다. 1등급이 신용이 가장 좋은 순위이다. 그래서 등급이 좋으면 신용카드, 대출한도, 금리 등에서 이득을 볼 수 있다. 대출을 받은 상태에서도 등급이 올라가면 금리를 내려달라 요구할 수 있다. 물론 조절하는 건 엿장수 마음이다. 


  • 신용 평가

  등급을 매기는 데도 기준이 필요하다. 연체는 독이다. 단기적, 장기적은 연체 이력을 본다. 5일 동안 10만원 이상 연체하는 것을 단기 연체라고 한다. 90일 아성 CB 연체 등재면 장기 연체이다.  현재 부채 수준도 중요한 평가 기준 중의 하나이다. 당연히 대출 그리고 보증이 있으면 위험 인물이다. 그리고 대출이 끝나게 되면 다시 올라가는 수도 있다. 그런데 이 평가에도 불안 요소가 있다. 이제 막 사회 생활을 시작해서 경제 활동을 시작한 사람은 연체가 없지만 이력 또한 없기 때문에 신용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 


  • 신용 등급 올리기

 등급이 고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노력하면 올릴 수 있다. 단 시간이 걸리고 좋아졌다하면 올려달라고 요청해야 한다는 견해도 있다.
각종 공과금을 잘 내야 한다. 여기에는 통신 요금, 수도 요금, 가스 요금, 국민 연금, 건강 보험료 등이 해당된다. 6개월 이상 꾸준히 연체 되지 말고 내야 한다. 그러면 5~17점을 얻을 수 있다. 적은 금액이지만 이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이 장기적으로 신용에 도움이 된다.
  경제 활동을 하면서 여러 가지 결제를 하게 된다. 이 때 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현금 지급의 경우 반영이 되지 않는다. 30만원 이상 6개월에서 12개월 사용하면 신용 등급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많으면 40점 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일부러는 아니지만 알게 모르게 연체가 되는 경우가 있다. 이 때 기간이 오래된 채무부터 정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기간이 길다는 것은 그만큼 신용에 영향을 주게 된다. 


[힐링되는 책읽기] - 엄청난 광고 효과를 부르는 블로그 마케팅 _20

[이슈] - 희토류 분포와 무역전쟁에서 논란의 이유!

 [힐링되는 책읽기] - 천재로 키우는 방법 _ 추천도서 포함

[힐링되는 책읽기] - 잘나가는 스타트업...이래서 선전했다.

 [힐링되는 책읽기] - 거절에도 살아남는 회복력 파워 기르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