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되는 책읽기

[육아서평]우리 아이 인내력 기르기

 

 

   내 아이에게 끈기를 가르치다..

 

 내아이를 위한 끈기의 기술

작자: 정찬호, 진희경, 길계선

북돋움 출판사

 

가끔 보면 잘 못 참고 산만하고 그런 아이들이 있어요. 그런 걸 보면 우리 아이는 안 그랬으면 할 때가 있네요. 그런데 왜 그런지 어떻게 하면 안되게 하는지 늘 궁금했어요. 이 책에 그런 궁금증과 해결책에 대해 힌트를 주고 있어요. 뭐 아이키우는 게 케이스바이케이스라 어디에도 정답은 없겠지만 그래도 많은 사례를 보고 전문가의 조언을 보는게 어느정도는 도움이 되리라 봐요. 그래서열심히 육아서를 뒤적뒤적하는 거니까요.

이 책에선 아이가 끈기가 부족한 거 엄마 탓이라고 하네요 ;;; 과연 왜 그렇게 말하는 걸까요.

 

 

끈기는 어떤 일을 노력해서 시도해보고 실패를 맛보고 다시 해보고 시행착오를 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이다. 하지만 엄마들은 아이들의 실수를 참지 못하낟. 그래서 자식의 시행착오를 대신해주려 하고 비싸더라도 최고라는 학원에 보내거나 과외흫 통해서 남들보다 나아야 안심한다. 결국 엄마의 이런 불안증으로 아이는 점점 학원 의존형으로 커가게 된다. p76

아 정말 이런 엄마들이 많이 있죠,. 이해가는 부분도 있어요. 내 아이가 좌절하고 실망할까 봐 미리 손을 쓰는 거죠. 하지만 이런 행동이 아이에게 크게 영향을 미친다니 처음 알았네요.

후닥닥 먹는 인스턴트 식품, 끈기와는 거리 멀다..p79

이런 것도 처음 알았네요. 배가 고파도 조리시간을 기다리고 음식을 먹는 것이 아이 끈기와 관계가 잇대요. 사실 요즘은 배달음식도 많고 그냥 끓여 먹는 음식도 많아요. 참 편한 세상이죠.

끈기를 약하게 하는 이유 3가지

-중독성 놀이 끈기 떨어뜨린다.

-부모의 집착, 아이는 반발 부른다.

-어수선한 환경, 아이를 산만하게 한다.p85

아이 끈기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많이 있네요. 생각지도 못한 것들이 주변에 있어요.

아이의 끈기를 키우는 전략

-실천지침을 구체적으로 세우자.

-아이의 행동의 원인 생각한다.

-아이의 행동 결과 모니터링하기

-환경을 만들어주며 차근차근 목표 실천하기

-우리 아이 중독성 행동 줄이기p122

이 책은 약간 아이의 공부로 이끄는 내용이 많았어요. 물론 학생신분이고 하니 공부를 등한시 할 수는 없죠. 그래도 공부로 아이를 판단하는 것 같아 약간 거부감이 들었어요. 그런데 어른이 되고 사회에 나가면 끈기, 인내력 이런게 필요할 떄가 있잖아요. 내 아이가 훌륭한 어른이 되게 도움이 된다면 이책의 내용 한번 해봄직한 것 같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