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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수입 와인 유통

수입와인, 선택다양성 확대되었으나 가격 만족도 낮아

- 국내 판매가격 인하 유도를 위한 유통구조 개선 필요 -

와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선호가 증가하면서 와인 수입액*이 꾸준히 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소비자들은 수입와인의 ‘선택다양성’에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12년) 1억4,726만 달러 → (’14년) 1억8,218만 달러 → (’16년) 1억9,145만 달러(출처 : 한국무역협회)

와인 원산지, 종류, 용량 다양화 등으로 소비자 선택의 폭 확대

한국소비자원이 수입와인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대 이상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선택다양성 만족도’가 5.26점(7점 만점 기준)으로 가장 높았고, ‘품질 만족도’(4.71점), ‘가격 만족도’(4.69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 조 사 개 요 】

조사대상 : ’17년 1월 이후 수입와인 구매 경험이 있는 전국 20세 이상 남녀 1,000명

조사기간 : 2017.11.3.∼11.8.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조사(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3.1%p)

주로 소비되는 수입와인의 원산지는 기존의 칠레·프랑스·이탈리아·미국 등에서 호주·스페인 등으로 확대되었으며, 레드와인 뿐 아니라 화이트와인, 발포성와인(스파클링와인) 등 다양한 종류의 와인이 소비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와인의 용량 및 포장 용기도 750㎖ 병 위주에서 소용량의 파우치·컵·캔 및 2ℓ 이상의 대용량 용기 등으로 다양화되었으며, 가격 또한 1만원 이하부터 10만원 이상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소비자 선택의 폭이 매우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다른 품목 대비 수입가격과 판매가격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

한편, ’16년 7월부터 ’17년 6월까지 수입와인의 평균 수입가격과 판매가격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레드와인은 평균 11.4배, 화이트와인은 평균 9.8배로 다른 품목 대비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1> 2017년 3월∼5월 주요 수입가공식품 가격 조사결과(2017.7.14.)

·(생수) 6.6배, (맥주) 6.5배, (마요네즈소스) 4.0배, (케첩소스) 3.2배, (오렌지주스) 2.0배

<비교2> 2017년 1월∼6월 수입쇠고기 가격 조사결과(2017.11.24.)

·(쇠고기) 3.5배

[ 수입와인의 평균 수입가격과 판매가격 차이(‘16.7.~’17.6.) ]

(단위 : 원/750ml)

구분16년17년평균
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3월4월5월6월
레드수입가격5,1834,6685,2155,1825,1135,2564,9825,2005,7535,5315,3086,0055,283
판매가격58,14055,56960,50261,16858,12159,52462,07461,72360,36059,07360,87060,54659,806
배수11.211.911.611.811.411.312.511.910.510.711.510.111.4
화이트수입가격4,1964,1814,1154,0214,1094,2374,1824,5724,4624,8994,2194,1904,282
판매가격35,41538,78540,74943,23539,53238,97944,31944,59844,51140,22645,04544,87041,689
배수8.49.39.910.89.69.210.69.810.08.210.710.79.8

수입가격 : 주요 수입국(칠레·프랑스·이탈리아·미국·호주·스페인)의 와인 평균 수입가격(자료 : 관세청)

판매가격 : 주요 수입와인(칠레·프랑스·이탈리아·미국·호주·스페인産/ 레드와인 72개, 화이트와인 32개)의 국내 평균 판매가격(자료 : 한국소비자원 수입소비재 가격모니터링 자료)

이처럼 수입와인의 수입가격 대비 국내 판매가격이 높게 형성되는 이유는 세금(관세 제외 시 CIF*의 약 1.46배) 외에도 운송 및 보관료, 임대료 및 수수료, 판매촉진비, 유통마진 등의 유통비용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파악된다.

운임보험료 포함가격(Cost Insurance and Freight, CIF) : 매도자가 상품의 선적에서 목적지까지의 원가격, 운임료, 보험료 일체를 부담할 것을 조건으로 한 무역계약으로 CIF가격은 수출입 상품의 운임·보험료를 포함한 가격, 즉 도착항까지의 인도가격을 말함.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중소수입사들의 시장 참여 확대 등 가격경쟁 활성화를 위한 유통구조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관계 부처에 관련 내용을 건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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