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행복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럼 어떻게 사나

행복봅다 더 중요한 것은?


"과연 정말로 행복은 무엇을까. 행복을 쫓는 사람들은 결국 불행해진다.

세계적으로 자살률은 늘어나고 있다. 과연 무엇때문일까.  그런 공허함은 어디서 오는건가.

그걸 찾아 간다. 인생엔 삶의 의미가 있어야 한다. 삶의 의미는 유대감을 느끼고 타인에 봉사해야 한다. 강연자는 이를 위해 많은 사람을 만나고 책을 읽었다,. 

1. 유대감. 유대감은 사람들과 사람들 사이 관계에서 생겨나는 것이다. 그 저변에는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그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알게모르게 상처를 주고 받는다. 사랑의 끈으로 묶여야 한다.

2. 목적이다. 목적은 자신이 무언가를 내주어야 한다. 타인을 돕는 것이어야 한다. 필요한 존재로 느껴져야 한다. 사람의 존재의 문제다. 목적은 살아갈 이유를 준다. 

3. 초월성이다. 일상에서 더 높은 현실과 이어지는 색다른 경험이다. 초월성은 변화를 준다. 

4. 스토리텔링이다. 자신의 이야기를 쓰는 것이다. 현재 자신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런데 바꿀 수도 있다. 자신의 이야기를 수정하고 재구성할 수 있다. 미래를 바꾸는 것이다. 

자신의 이야기를 어떻게 바꿀수 있을 까. 심리 치료사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스스로 할 수도 있다. 자신의 삶을 찬찬히 들여다보면서 자신이 겪은 일들이 자신을 어떻게 형성하게 되었는지 잃은것이 무엇인지, 또 얻게 된 것은 무엇인지 분명하게 한다.

삶의 의미를 찾는 진정한 일을 찾기. 그것이 어느것이든 말이다. 의미있는 삶은 노력이 필요하다."


내가 생각하기에....

현대인은 끊임없이 소비하고 사치하고 남과 비교하고 그리고 불행해진다. 아무리 높이 올라가도 더 높은 곳에 누군가 있기 때문이다. 과연 왜 그러고 살까. ㅎㅎ  열심히 소비해서 무얼 채우려 하는걸까. 이 작자는 그런이야기를 하지는 않았지만 나는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한다. 이 강연자도 처음에 행복해지려고 좋은 남편. 좋은 집을 추구했다고 하니까.... 나이가 그리 많아보이지도 그리ㅣ 유명한것같지도 않지만 마음에 와 닿는 이야기를 한 강연자이다. 그런 공허감은 어디서 오는지 그리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연구한 이다. 아직 내가 실행해보진 않아서 그방법이 맞는 지는 모르겠지만 한번 실행해 볼법 하다. 세상에는 돈이 많다고 행복한 것도 아니다. 강연자에 의하면 행복은 왔다가 가기도 한다. 물질처럼 ./

그럼 어떻게 살아야 하나. 이런 고민을 한다면 한번쯤 볼법만 동영상이다. 유튜브에 이런 동영상을 만나서 좋다. 

아마 나도 이 영상을 여러번 볼 것같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