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되는 책읽기

한계는 내머릿속에만 있다,

 

내 성장과 미래 가능성을 제한하는 건 오로지 내가 그어놓은 한계뿐이다. P14

이념이란 인생이라는 게임을 계획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만들어내는 근원이다. 그리고 결국 그 게임의 계획을 컨트롤한다.

나는 사실 내가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지 이미 스스로 정확히 알고 있다. p28

일이란 자신의 독자적인 가치를 타인에게 주는 것이다.p38

내가 행동한 결과는 그대로 성과가 된다.p54

소크라테스처럼 문답하라.

상대가 나를 중요하게 생각하게끔 만들기 위해서는 당연한 일이지만 내가 먼저 상대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상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p60

우리에게는 이미 독자성이 있다.p78

우리는 생각이 너무 많다. 실행에 대한 두려움이 행동을 억누른다. 내일이나 어제 일을 지나치게 걱정한다. 내일도 어제도 아닌 지금을 생각하라. 내일 일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알수 없는 미래를 미리 생각하기보다 지금이라는 현재를 사는 데 힘을 쏟아. p80

타인은 마음을 쓴다. 그러나 동시에 아무도 마음쓰지않는다.p85

어떤 것을 선택하든 그 자유는 우리 자신에게 있다.  답답한 한계에 갇힌 나를 자유로이 풀어주고 미래를 두려워하지 않고 지내는 것도 내 권한이다. 다른 사람과의 교류 일로 얻는 기쁨이나 자극, 발견, 아름다움이나 만족감, 놀라움이라는 감정, 그리고 보수, 가능성이라는 경험의 기회를 저버리는 것도 마참가지로 내 선택이다.p91

사고방식의 힘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최대한 활용해 나의 통제 아래에 두는 것. 이것이 비판적 사고다.p124

 

당신이 해야할 일 1. 하루한사람씩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고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것을 배운다. 2. 하루 두번 지금까지 깊이 생각한 적 없는 것을 숙지한다. p136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