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펀드 뜻 & 종류 & 수수료 비교해서 후벼파기

펀드 뜻

 펀드란 운용하는 주체가 우선 다릅니다. 주식거래를 개인이 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들의 자금을 모아 투자 회사에서 같은 주제로 운영해 줍니다. 전문적인 자산 관리사가 자금을 굴리고 수익을 분배해 줍니다.  고액의 연봉을 받고 매일 경제 상황을 체크하면서 수익이 날 것 같은 곳에 자금을 투입합니다. 

 

펀드 종류

  주식을 발행하는 증권 시장에만 투자하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을 비롯하여 부동산, 선박, 석유, 금과 선물, 옵션 등 파생상품이 있습니다.  초단기의 MMF 나 다른 펀드에 투자하는 재간접펀드가 있습니다. 

  주식형 펀드에는 주식형, 혼합형, 채권형이 있습니다. 혼합형은 주식과 채권을 비율에 따라 투자하는 것입니다. 

 금액을 넣는 시기에 따라 적립식, 임의식, 거치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적립식은 일정금액을 매달 꾸준히 넣습니다. 주가가 오르거나 내리거나 넣다보면 나중에 평균으로 되는 구조입니다. 거치식은 한번에 목돈을 넣는 형태입니다.  

  투자하는 지역에 따라 종류가 달라집니다.  국내 펀드는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회사에 한해서 운용합니다. 해외펀드는 우리나라 외의 지역입니다. 유럽, 남미, 중국, 미국, 일본, 인도, 베트남 등 여러 나라에 적은 금액으로 할 수 있습니다. 

 자금을 모집하는 방법에 따라 공모형, 사모형이 있습니다.  사모형은 큰 금액을 갖고 있는 몇몇 사람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공모형은 일반 개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수수료에서 나눌 수 있습니다. 펀드에는 판매할 때 수수료가 있고 운용하면서 들어가는 수수료가 있습니다. 그 운용수수료를  처음에 떼면 선취수수료, 환매할 때 떼게 되면 후취 수수료라고 합니다. 

 기간에 따라 단기는 보통 3개월 미만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3개월 안쪽 기간에 환매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중기형은 가입한 후 6개월 미만에 환매 수수료입니다. 장기형은 가입후 1년 미만에 환매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그래서 이 기간 안쪽에서 돈이 필요하거나 해서 펀드를 팔게 되면 그에 따른 수수료를 부담하게 됩니다. 보통은 3개월 안쪽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 이부분은 가입시 확인해 봐야 합니다. 

 

주식 수수료

  증권사 마다 다른 수수료를  비교하고 공시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금융투자협회입니다. 

한눈에 보는 자본시장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투자협회 > 전자공시시스템  > 금융투자 회사공시 수수료 비교

 이곳에서 비교가 가능합니다.  

  똑똑하게 비교하여 알뜰하게 가입하고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 6개월에 천만원 실현되다 호모이코노미쿠스 _ 보러가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