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건 으로 보는 돈의 역사 / 홍춘욱
첫 만남은 도서관에 걸려있어서 입니다. 표지를 보니 익숙한 이름에 집어 들었습니다.
홍춘옥 박사가 쓴 돈의 역사입니다. 여러 책을 썼고 한두권 읽어 봤습니다. 세계사와 접목되어 쉽게 읽을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네요.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는 얼마나 어울릴까요. 자본주의의 시작은 그러지 않았으나 점점 왜곡되어 갑니다. 거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를 보고 나는 어디서 서 있고 어떻게 해야 하는가 힌트를 얻어 갑니다.
재테크 공부, 경제 공부 한다고 하면 뭐부터 어떻게 할지 참 막막해요. 주식을 하고 싶어도 그 수많은 기업중에 어디에 투자할지 많은 파생상품중에 뭐를 골라야 할지 모르겠어요. 짧은 생각에 이 책부터 하면 좋겠어요.
익히 들었던 세계사, 전쟁 이야기 속에 이런 스토리가 숨어있는지 깜짝 놀랐어요. 트라팔가르 해전에서 영국이 프랑스를 이긴 이야기에서 부터 시작입니다. 모든 것이 여유 있던 프랑스에 맞서 바다 한가운데 떠 있던 영국이 무엇이 달라 이길 수 있었을까요.
참고 도서
엄청나게 많은 책이 페이지까지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중에 읽고 싶은 책이 무궁무진합니다. 보이는 대로 추려보면
환율의 미래, 금융 공환과 외환 위기, 더 박스, 아시아의 힘, 세계 경제사, 기적에서 성숙으로, 화폐트라우마, 벤버냉키 연방준비제도와 금융위기를 말하다, 알고하자 돈되는 주식투자, 대침체의 교훈, 일본 반도체 패전, 지금 당장 이 불활을 끝내라, 인구와 투자의 미래, 부동산의 보이지 않는 진실, 존 템플턴의 가치 투자 전략, 3개의 질문으로 주식시장을 이기다, 세계 금융 시장을 뒤흔든 투자 아이디어, 베어 마켓, 불황의 경제학, 주식에 장기 투자하라, 돈좀 굴려봅시다. 황금 족쇄, 제국의 품격, 1930년대 세계 대공황 연구, 금융의 지배, 현금의 지배, 황금의 지배, 부의 탄생, 전쟁의 세계사, 기아와 기적의 기원, 우리는 일본을 닮아가는가, 제도와 조직의 경제사, 잡학다식한 경제학자의 프랑스 탐방기, 분영하는 제국, 철도 역사를바꾸다, 대항해시대, 중국통사, 아편과 근대중국, 근대 유럽의 형성, 근세 일본의 경제발전과 근면혁명, 식물도시 에도의 탄생, CEO 경제학, 왜 서양이 지배하는가,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일본사, 맬서스 산업혁명 그리고 이해할 수 없는 신세계, 대공황, 중국사 강요, 청나라 키메라의 제국, 옥스퍼드 중국사 수업, 시그널, 중국중세사, 중세의 기술과 사회 변화, 설탕 커피 그리고 폭력, 명장 그들은 이기는 싸움만 한다, 달러 트랩, 근대 동아시아 경제의 역사적 구조, 경제 강대국 흥망사, 광기 패닉 붕괴 금융위기의 역사, 프랑스 혁명사, 니얼퍼거슨의 시발라이제이션, 부의 역사, 금융경제학 사용설명서, 근대 유럽의 형성, 물질문명과 자본주의 읽기, 사피엔스, 왜 유럽인가, 문명과 바다, 스폐인 은의 세계사, 세계 최초이 증권거래소, 넬슨, 물의 세계사, 대포 범선 제국, 금리의 역사
제가 자주 가는 사이트여요.
재테크의 여왕 슈엔슈 -공모주 투자